초대의 글
“전국민 정신건강, 예방부터 치료, 회복, 증진까지”
- 마음을 보듬어 희망을 키웁니다-
이번 제11회 공주정신건강학술문화제의 주제입니다.
2014년 6월에 시작하여 매년 진행된 국립공주병원의 정신건강학술문화제는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정신건강의 이슈들을 학술과 문화예술이라는 그릇에 담아 정신건강전문가 및 관련 종사자, 정신장애당사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들과 함께 공부하고 나누는 축제의 장이 되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정신건강의 문제는 마음의 병을 앓는 일부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정신건강이 없으면 건강은 없다(No Health without Mental Health.)”라는 말처럼 정신건강, 마음건강은 전국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필수조건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에서도 작년 12월 초, 전 주기적으로 국민 정신건강을 지원하는 ‘정신건강정책 혁신방안’을 발표하여 예방부터 회복까지 전국민의 정신건강을 책임지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습니다.
이번 정신건강학술문화제에서는 전국민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예방부터 치료, 회복, 증진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학술(대국민 특강, 주제 심포지엄, 워크숍 등)과 문화예술(공주역사 문화탐방, 청소년뮤지컬, 북토크, 예술작품전시, 체험부스 등) 행사를 통해 함께 이야기하고 경험을 나누고자 합니다. 올해도 보건복지부, 충청남도, 공주시를 비롯하여 여러 기관, 학회들과 함께 정성껏 준비한 공주정신건강학술문화제에 여러분들을 초대하오니 많이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잠시 여유 시간을 내셔서 백제 역사문화의 보고 공주의 맛과 멋, 문화와 정도 함께 즐기신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모두의 마음이 건강한 행복한 사회를 소망하며
산성과 금강, 무령왕릉과 제민천, 원도심을 품은 아름다운 공주에서 여러분을 기다리겠습니다.
2024년 5월
국립공주병원장 이종국